인류 최악의 무기 백린탄...... 악마의 무기 라고도 불리는 백린탄(white phosphorous shell)은 국국제법상으로 사용이 금지되어 있다고 잘못 알려져 있지만, 제네바 협약에 따라 민간인 및 본격적인 살상 용도에 대한 사용이 금지되어 있으며 연막용/조명용으로 사용은 범위가 제한되어 지금도 세계 각국에서 연막, 차폐, 표적 확인등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무기에요.
백린탄은 19세기에 영국의 통치에 대항하기 위해 미국과 아일랜드 대항군이 만든 페니언단 방화범들이 이황화 탄소 용액 형태로 최초로 사용하였으며, 군용 무기로는 영국군에 의해 최초 만들어졌 대전차용으사 사용되었다고해요.
백린은 인 원자 4개로 이루어진 분자로 존재한다. 4개의 원자가 정사면체 구조로 고리 긴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백린 분자는 불안정하다. 이 구조는 P-P 결합이 6개 있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도 있다. 백린의 결정 구조는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알파 구조(α form)는 등축정계 결정이다. 알파 구조는 195.2 켈빈 온도에서 베타 구조(β form)로 바뀐다. 베타 구조는 육방정계 결정 구조인 것으로 보인다. 베타 구조가 알파 구조보다 반응성이 약간 작다.
백린은 투명한 왁스질 고체로, 빛을 쬐면 빠르게 노랗게 변색된다. 황린이라고도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어두운 데 두면 녹색을 띠며, 공기와 접촉했을 때는 가연성과 자연발화성이 매우 크고 독성도 있다. 이 독 때문에 섭취시 간손상이 일어나며, 만성적으로 노출되었을 경우 인산 괴사에까지 이를 수 있다. 불타면서 마늘 냄새 같은 특이한 악취가 나며, 백린 표본은 보통 하얀 오산화 인(P2O5 또는 P4O10)으로 코팅이 되어 있다. 백린은 물에 매우 조금 녹기 때문에 물 속에 보관할 수 있다. 실제로 백린의 자연 발화를 막는 방법은 물 속에 넣어두는 것 밖에 없다. 반면 벤젠, 기름, 이황화 탄소, 이염화 이황에는 잘 녹는다.
백린탄은 연백린을 이용하여 연막, 조명, 소이 용도로 사용되며, 백린의 발화점은 50℃ 정도로 매우 낮아 한 번 발화하면 격렬한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타면서 대량의 독성의 연기를 내뿜고 소화(消火)도 상당히 어려워요.
백린탄이 위험한 이유는 한 번 몸에 불이 붙으면 매우 끄기 힘들다는 것이에요 백린은 한 번 발화하면 물을 붓는 정도로는 잘 꺼지지 않고, 사람의 몸에 붙었을 때는 마치 촛농처럼 들러붙어 살이 녹아들어간다는 거죠. 스티로폼에 불붙었을때와 비슷하다고 보면돼요.잘 떨어지지 않게 된다.
백린에 대한 대처법은 백린에 노출된 부위에 식염수나 물에 적신 패드를 덮어 추가적인 백린의 산화(발화)를 막아야해요. 특히 응급처치 시 무극성 용매를 사용하면 백린이 그대로 녹아 체내로 흡수되어 백린 자체의 독성으로 사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물과 같은 극성 용매를 사용해야 하며 같은 이유로 백린에 의한 신체 발화를 방치할 경우 백린이 신체의 지방층까지 뚫고 들어가 백린이 그대로 지방에 녹아 신체에 흡수되어 그 독성으로 사망할 수 있으므로 물을 부어서라도 빠르게 온도를 낮추고 산소 공급을 차단하여 백린의 산화를 막아야 해요. 그래서 가장 확실한 백린 응급처치법은 칼로 백린이 타들어가는 부위를 도려 내는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알고있어요.
백린의 위험성은 화상뿐 아니라 화상부위를 통해 흡수된 백린이 심장과, 신장, 간등을 손상 시켜 다발성 장기 분전이 발생하여 사망 위험이 크다고 해요. 그리고 백린이 공기중의 산소와 반응하여 오산화인의 하얀 연기는 강력한 독성을 가지고 있어 눈과 호흡기에 치명 적이죠. 백린탄에 만성적으로 노출되면 입안에 생긴 상처가 잘 낫지 않고 턱뼈의 장애를 일으키는 인산괴사에 이르게 되는데 심한 경우 턱 뼈에 인이 축척되면서 종기가 발생하고 주변이 조금씩 썩어 들어간다고해요, 혹시라도 입으로 백린을 삼키게 되면 치사량의 용량이 0.015g이며 급성중독의 경우 구토와 혈변, 호흡곤란등의 증상이 발생하며, 수시간내에 사망한다고해요.
그리고 백린탄이 위험한 이유중 또 한가지가 백린탄이 자탄 형태로 만들어진게 많다는 거죠...불발시 지면에 떨어져 불특정 다수의 민간인에게 피해를 입히게될 지뢰가 되어 버린다는 거죠....ㅠㅠ
한국에서는 육군이 다양한 구경의 야포와 박격포용 백린탄을 운용하며, 용도는 연막 및 소이용. 확인된 포탄으로는 105mm 포탄, 155mm 포탄, 4.2인치 박격포탄, 81mm 박격포탄, 60mm 박격포탄, M34 백린연막수류탄에 백린을 사용하고 있으며,
공군에서는 70mm 백린 연막 로켓을 KA-1 전선통제기에 운용하고있어요가 대표적 운용 기체로, 표적 지시를 위해 70mm M156 탄두를 사용하고 있어요.
https://youtu.be/y6LqMFvodfg
최근 백린탄의 사용은 이스라엘의 팔레스타인 투하사건과 미군의 시리아 공습 사건이 대표적인데...백린탄에 의해 피폭된 피해자들의 사진은 너무 잔인하여 첨부하지 않았어요.
참고로 백린탄의 폐탄약처리는 상향기폭처리 방법으로 백린탄 하단에 폭약을 설치하여 폭탄 내부의 백린탄을 기폭처리해요 폭약을 탄약의 상단에 설치할 경우 백린이 땅속으로 매몰되어 완저누기폭되지 않은 폭약이 땅속에 묻혀있다가 공기와 접촉시 흰 연기를 내며 산화해요.
참고로 폭발의 효과중 첫번째가 직진성이에요. 그래서 폭발이 시작된 지점 부터 직선으로 팽창해 나가죠.
물발물의 효과는 내용이 많아서 다음에 다시 설명할께요
#백린탄 #백린탄의_위험성 #백린 #군사무기_이야기 #현대무기 #지상무기 #악마의_무기 #악마의_무기_백린탄 #악마의불꽃 #만월_두번째스무살 #하얀색_악마
#백린탄
#백린탄의_위험성
#백린
#군사무기_이야기
#현대무기
#지상무기
#악마의_무기
#악마의_무기_백린탄
#악마의불꽃
#만월_두번째스무살
#하얀색_악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