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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plosive&wapon

유도폭탄_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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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도폭탄_JDAM(Joint Direct Attack Munition)

1996년 미국 보잉사에 의하여 처음 제조된 JDAM은 Joint Direct Attack Munition(통합정밀직격탄)의 약칭이며 재래식 폭탄인 MK-82, MK-84
, BLU-109등에 GPS형 관성유도키트를 부착하여 날씨, 기후에 상관없이 표적에 정밀 유도되어 선박 및 지상 주요 전략시설을 공격할 수 있는 공대지 정밀 유도 폭탄이다.
위성항법장치(GPS)와 관성항법장치(INS)가 연동되어 유도 되며, 유효 사거리는 14NM(25Km)이며, 폭탄과 미사일의 장단점을 보완하여 중간단계의 정밀 유도무기이며 LGB와 달리 다각도의 비행 자세와 고도에 제한을 받지 않고 가시선에서 벗어난 목표물도 폭격가능한 무기이다.
#JDAM_종류
-GBU-38 : MK-82 + JDAM Tail Kit
-GBU-32 : MK-83 + JDAM Tail Kit
-GBU-33(V)1/B : MK-84 + JDAM Tail Kit(KMU-556)
-GBU-33(V)3/B : BLU-109 + JDAM Tail Kit(KMU-557)

위의 사진은 LJDAM인 GBU-54
GBU-54 ( LJDAM, Laser Jdam )
GBU-54는 GPS+INS 유도형인 기존 500 파운드급 MK-38 JDAM에 레이져 시커를 장착한 무기입니다.  LJDAM으로도 불립니다. GBU-50이 LGB에 GPS+INS유도기능을 추가한거라면 GBU-54는 반대로 JDAM에 레이져시커를 추가한 듀얼모드 타입의 무기입니다. 태생이 아주 대조적이죠. 제조사는 Boing이고 파생형으로 2,000파운드급인 GBU-56도 있습니다

#JDAM_구성품의_종류_ 및_특성

1) Warhead
-MK-82, 84등 일반 폭탄 사용
-BLU-109 관통형 폭탄사용
2)Guidance Kit (JDAM Tail Kit)
-MK-84 : KMU-556
-BLU-109 : KMU-557B
-Tail Assembly : JDAM Guidance Kit의 핵심 부품

→GPS 위성신호를 수신, 입력/계산된 임무정보에 따라 후미에 장착된 4개의 FIn중 3개를 전기적으로 작동시켜 폭탄을 원하는 표적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담당함
-Aerosurface : 일명 STRIKER라고 부리며 공기역학적 양력을 발생시켜 최대 25Km의 비해을 가능하게함
-Hardback : Whard와 Guidance Kit 사이에 위치한 금속제질의 넓은 판으로 항공기와 물리적인 연견을함.
-Umbilical Cover : 항공기와 유도무기 간의 Digital Dada 통신이 가능하도록 전기적인 연결부
-Lug Sleeve/Suspension Lug : 탄체를 항공기의 Bomb Rak에 연결
-Fuze Extender : Hardback에 의해 생긴 공간을 채워주는 역할

3)전기적 신관
-FMU-139 : MK82, 84
-FMU-143, FMU-152 : BLU-109

#JDAM_작동원리
△임무 계획단계 : JADAM 항공기/무기/전자 소프트웨어 응용 모듈을 사용한 장치 Lever에서 수행
-JDAM A/W/E는 계획자가 JADAM 목표물을 정함, 무기를 그 지점에 투하하고, 관계 데이터를 입력하고, 원하는 이무 목표물을 파괴하기 위한 궤적 계산을 수행하 수 있게 해줌

△투하 전 단계
-JDAM 무기 초기화는 주 항공기로부터 무기가 전원을 받으면서 시작
-Power On은 JDAM이 초기화 과정을 시작하고 통신~항공기는 Ejector에게 투하 명령을 내림.

△무기 비행단계
-JDAM의 자유 비행 상태는 항공기로부터 분리, 신관 장전, GPS 위성포착, 유도 최적화, 종단 궤적 조절, 목표물 충격
△분리단계
-JDAM은 Fin이 잠겨진 상태로 투하, 주 항공기로부터 안전한 분리를 위태롭게할 수 있는 어떠한 조절행위도 막기 위함.
-Fin은 투하 후 1초 동안 잠겨진 상태, 1초 지연 후에 Fin이 풀리고, 기폭제로부터 전원이 신관에 공급 자동 조종 장치는 각고 변화율을 감소, JDAM을 원하는 비행 고도에 가도록 조절하는 Fin명령을 제공
-JDAM은 Fixed Fin(고정핀)이 아래로 가있는 “+” 형태의 원하는 비행 고도로 회전
-자동 조종장치로 보내진 우도 가속 명령, Fin이 풀려진 후 첫 250m/sec 동안 단계적으로 도입
-유도단계는 분리 단계가 완성되고 나서 발생, 충격 전의 마지막 순간인 충격 단계 전까지, 충분한 유도 권한이 달성되었을 때,
-최적 유도 법칙은 실시간으로 현재 위치와 속도 상태로부터 원하는 비행 궤도와 접근 각도에서 목표물을 충격할 수 있도록 최소의 조절시도(기동)을 유동적으로 계산
-계산된 충격 지점에 충격 벡터를 만듬

△충격단계
-충격 1초전 단계로 탄체 AOA와 Impact Angle을 일치시킴
-이는 탄두 길이 축을 속도 벡터와 정렬하여 탄두가 붕괴되는 것을 방지
-항법 시스템은 축경 시간과 AOA(Angle of Attack)을 추정해냄
-충격 전 최적 유도 명령이 제로화되며, 속도 벡터 방위와 같은 자세 명령은 자동 조종장치로 보내짐

△투하제원
-항공기 속도 : 165NOT ~Mach 1.3
-투하고도 : 200FT AGL ~ 50000(Mach 0.9 이하) / 200FT AGL ~ 45000(Mach 1.3 이하)
-Load Munition : 지상에서 임무지원장비를 이용하여 표적 정보를 DTC에 입려기 후, 항공기 임무 컴퓨터를 통해 JDAM으로 자료 전송
-Transfer Alignment : 임무지역에 도달하기 전 조종사는 JDAM의 GPS시스템을 동조시키기 위해 40초 정도 S자 형태의 수평비행을 함.
-Releawe 및 Return to Base : 조종사는 조종석에 시현되는 JDAM투하 가능 영역 도달 시 무장을 투하하고 전장을 이탈

4 ( LJDAM, L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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