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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MS 타이어공기압센서 교체(교환) 설치 방법 및 장착시 발생하는 오류와 원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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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MS 타이어공기압센서 교체(교환) 설치 방법 및 장착시 발생하는 오류와 원인들

 

TPMS (Tire Pressure Monitroing System,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온도를 측정하여 일정 범위를 벗어나면 경보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미국은 2007년부터 의무화 되었으며,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출시된 신차종 및 부분 변경모델에 의무 장착되었으며 2015년 부터는 전차종에 의무 장착되도록 하였습니다.

TPMS는 타이어의 압력, 온도, 가속을 센서의 정보를 Receiver가 이 정보를 수신하여 MCU(Main Contorl Unit)가 정보를 처리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센서 모듈의 수신주파수는 125kH(센서 작동등 외부에서 TPMS의 제어를 위한 저주파수 수신)이며, 송신 주파수는 315 또는 433.745 ~ 434.045MHz로 대역폭 250kHz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TPMS의 주파수는 대부분 315, 433, 434MHz입니다.

TPMS 기능에 따라 공기압 변화가 발생된 타이어의 위치와 공기압 정보까지 알려주는 HIGH LINE과 그냥 공기압 변화발생 시, 알람만 띄우는 LOW LINE으로 구분됩니다.

*433MHz 주파수는 자동차 리모컨키와 아마주어 무선통신 주파수 대역과 같기 때문에 주변의 주파수 간섭으로 TPMS와 무선이 끊길수 있어요

 

■TPMS의 교체 방법

TPMS의 교체 비용은 서비스센터의 TPMS부품 가격과 공임비은 정비소 마다 다르겠지만 자주 이용하는 정비소를 이용한다면 1개교체 평균 공임비는 타이어와 함께 교체시5천원, TPMS만 교체시는 1만원 정도 발생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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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입한 TPMS의 부분품 번호 확인 후 아이디를 사진 또는 종이에 기록 해둘 것.

TPMS 센서를 자동차에 장착되어 있는 타이어(교체 해야되는 위치) 측면 또는 위에 놓고 스케너를 통해 통신 연결을 확인.(타이어에 장착하지 않아도 TPMS의 연동(작동), 인식 상태는 확인 가능함), 타이어에 TPMS를 장착하지 않고 연동상태를 확인해야 장탈착의 수고 및 공임을 들이지 않고 센서의 정상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음.

3. OBD2에 TPMS 스케너를 연결하여 TPMS 리딩, 2015년 이후의 차량들은 대부분 스케너 연결시 자동으로 인식, 그이전 모델들은 재설정 필요(타이어 위치 교환시에도 재설정 하여야함)

타이어 압력 센서에는 고유 한id가 있습니다.새 센서를 구입할 때 센서가 자동차와 통신 할 수 있도록obd를 통해 자동차 시스템의 이전 센서의id를 새id로 변경해야합니다.

4. 새로 장착한 TPMS가 인식이 안될 경우 지스캔2 또는 지스켄M 진단기(오토큐나 오토오아시스에 있음)를 이용 센서를 수동으로 링딩(이때 센서가 리딩되면 사용가능) 보통 20Km 15분정도 주행하면 경고등 꺼짐

☆☆☆센서의 설정은 70KPA(10PSI) 이하에서만 WRITE(ID등록) 해야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3. TPMS가 인식 되었을시 타이어에 장착후 차량에 장착

 TPMS의 교체 후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1. 자동차 리모컨키와 아마주어 무선통신 주파수의 간섭

2. TPMS 모듈 고장(고장 잘안나지만 초기 모델은 EMR 간섭이 심함)

3. 연식 변경의 TPMS로 장착하고 TPMS 모듈 교체 안한 경우

4. 센서의 설정은 70KPA(10PSI) 이상에서 WRITE(ID등록)한 경우

5. OBD2를 이용해 센서 재 설정(교환한 TPMS의 ID로 변경)을 하지 않은 경우

6. 스케너를 통해 TPMS베터리와 통신 정상이지만 차량에 TPMS 경고등 점등시 40Km/h에서 10분 이상 중행시 대부분 점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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