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도라지효능

728x90
반응형

● 생약명으로 길경이라 하고 사용부위는 뿌리이며 가을 이후부 터 봄 사이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 후 어긋하게 썰어서 사용합니다.



●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약간 차갑고 독이 약간 있다고 합니다.



● 성분으로는

당질, 칼슘, 철분이 많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 습니다.



● 효능으로는

섬유질이 많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 기침, 가 래, 염증을 삭혀주는 등 기관지 및 호흡기 건강에 효능이 좋으며, 또한 비타민, 무기질, 사포닌, 칼슘 등이 풍 부해 인후통, 기관지염, 편도선염, 천식 등에 두루 쓰이며 두통, 오한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용법으로는

말린 것 10g를 물 700ml를 넣고 달여서 복용합니다.



◆ 동의보감에서는 허파, 목, 코, 가슴의 병을 다스리고 벌레의 독 을 내린다.”고 하였으며,

◆ 일화본초(日華本草)에서는 허파의 화농 증을 다스리 고 농을 배설시킨다고 하였고,

◆ 현재 민간처방에서 감기, 기침, 냉병, 복통, 부스럼, 설사, 산후 병, 부인병, 불면증, 인후카타르, 편도선염, 기관지 염, 월경통, 이 질, 진해거담, 위산과다, 이뇨, 보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도라지 이야기

옛날 어느 시골에 도라지라는 이름을 가진 어여쁜 소녀가 살고 있었습니다.

도라지는 부모가 없어서 먼 친척뻘 되는 오빠와 함께 살았 습니다.

오빠는 도라지를 친동생처럼 아껴주고 보살폈으며 도라지도 오빠 를 몹시 따랐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오빠가 근심 어린 표정으로 도라지를 부르더니 한 참 동안 망설이던 끝에 입을 열었습니다.

'앞으로 얼마 동안은 너와 헤어져 있어야 할 것 같구나!

''그게 무슨 말입니까'

'너도 알다시피 여기서는 먹고 살기가 참으로 어렵지 않니 중국에 가면 돈을 많이 벌 수 있단다.

그래서 중국으로 가려는 거란다''

그럼 언제 돌아올 거예요'

'한 10년쯤 걸릴 거야 그러니 힘들더라도 그때까지만 참으렴 반드 시 성공해서 돌아올 테니까'도라지는 오빠와 헤어지는 것이 싫었 지만 오빠의 말에 따라야 했습니다.

얼마 후 오빠는 배를 타고 중국으로 건너갔으며,

그때부터 도라지는 오빠가 맡긴 절에서 잔심부름을 하며 오빠가 돌아오기만을 기다렸습니다.

도라지는 오빠가 떠난 다음 날부터 절 뒤에 있는 언덕에 올라가 황 해 바다를 바라보았습니다.

혹시 오빠가 탄 배가 오지나 않을까 하는 생각에 그렇게 세월은 흘 러 10년이 지났지만 오빠는 돌아오지 않았습니 다.

그리고 오빠가 타고 오던 배가 폭풍에 뒤집혀 오빠가 바다에 빠져 죽었다는 소문만 나돌았습니다.

그래도 그녀는 오빠가 언젠가는 틀림없이 돌아오리라고 굳게 믿었 습니다.

20년이 되었어도 오빠는 돌아오지 않았고 그동안 도라지는 혼자 살기로 결심하고 스님이 되었지만 오빠를 기다리는 마음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세월은 자꾸 흘러 도라지도 이제 할머니가 되었고 그녀는 매일 같 이 오빠를 기다렸습니다.

어느 날 도라지가 다시 그 언덕에 올라가 바다를 물끄러미 바라보 며 하염없이 수심에 잠겨 있을때 '도라지야, 도라지야' 등 뒤에서 누군가가 도라지를 부르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얘, 도라지야, 오빠가 왔다'다시 부르는 소리가 들려왔습니다.

오빠라는 말에 귀가 번쩍했던 그녀는 화들짝 놀라며 뒤를 돌아다 보았습니다.

순간 그녀는 한 포기 꽃으로 변하고 말았는데 그 꽃이 다 름 아닌 도라지꽃이었답니다.

그녀의 간절한 염원과 오랜 기다림을 안타깝게 여긴 산신령이 그 녀를 그렇게 만든 것이었습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효능  (0) 2020.09.13
건강식품 가지  (0) 2020.09.12
코로나19 검사 비용, 이럴 땐 '개인부담'  (0) 2020.09.04
올해 독감 접종 일자  (0) 2020.09.01
완두콩의 효능  (0) 2020.08.30